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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rmation
교양교육과정
교과목명 |
학점 |
교과목 개요 |
4차산업혁명과과학의융합 |
3 |
쉬운 질문, 깊은 논증, 인간 너머 과학, 과학 너머 인간. 알파고로 작년 한 해 우리나라를 뜨겁게 달군 '인공지능'. 그리고 빅 데이터와 사물인터넷, 무한히 발전하는 첨단 기술의 시대에서 과학은 다가올 미래를 열어줄 열쇠다. 언뜻 보기에는 익숙하지만 알면 알수록 낯설기만 한 과학의 기본 개념들. 본 강의는 쉽고 호기심을 끄는 질문에서 출발해, 복잡한 과학을 풀어내는 심플하고 깊이 있는 논증에 도달한다. 인간은 어떤 과정을 통해 과학 기술의 발전을 이루었을까? 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본 강의에서는 인간 너머 과학, 그리고 과학 너머 인간을 파헤쳐 본다. |
4차산업혁명시대의문제해결 |
3 |
이 강좌에서는 4차 산업혁명을 이해하고, 4차 산업혁명기에 제기된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법론을 배운다. 문제 해결의 방법론은 트리즈 기법이다. |
4차산업혁명이해 |
3 |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로봇, 사물인터넷, 블록체인으로 대표되는 새로운 기술 혁신에 의해 발전되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산업혁명의 변천사를 살펴보고, 4차 산업혁명 관련 핵심 기술 중심으로 기술 발전의 흐름을 이해한다. |
ICT오피스활용 |
3 |
웹오피스 활용을 위한 기초 이론을 배우고, 웹오피스를 활용하여 발표 자료를 만들어 본다. |
SW스타트업설계 |
3 |
창업 생태계에서 무한한 창의력을 통해 SW 스타트업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이를 기획, 디자인, 설계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하고 사업화를 타진해 보는 교과목이다. 인문+예술+IT 전공자들의 팀 프로젝트를 통해 SW 스타트업 제안서를 작성해보고, 구체화시켜 보는 작업을 통해 SW스타트업을 위한 도전 정신을 배우고자 한다. |
공학입문설계 |
3 |
입문 공학설계에서는 창의적 사고능력의 배양, 문제의 발견, 조사ㆍ분석 및 해결 과정의 체험 및 팀 활동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다음과 같은 요구 능력을 매뉴얼에 따라 체계적으로 중점 육성한다. 문제를 발견하는 능력, 조사 분석하는 능력, 팀 내의 협동능력,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
과학기술과특허 |
3 |
21세기 지식사회의 도래와 함께 특허 등 지식 재산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본 과정에서는 발명과 특허의 기초, 발명의 창출과 발상, 지식 재산(IP)의 기초와 관리 전략, 특허 분쟁과 소송, 그리고 사례를 통한 지식 재산의 이해 등을 심도 있게 강의한다 |
과학기술사회 |
3 |
과학기술은 우리의 일상생활에 다양하게 적용되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면서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과학기술의 핵심적 가치와 사회에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재고하여 과학적 관심을 유도하고, 과학과 인간과의 관계를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이해하며 미래의 과학기술과 인간의 관계를 예측하고자 한다. 과학과 기술의 지식을 사회 역사적 맥락에서 이해하고 가치 판단과 어떻게 연관이 되는가를 학습한다. 과학과 사회의 관계를 폭넓게 조망하여 과학의 다양한 모습을 접하면서 과학의 참모습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글로벌사회와기후변화리더십 |
3 |
글로벌 사회의 지구 시민이자 미래 사회의 리더로서 성장할 대학생들의 글로벌 환경의 이해와 기후변화 리더십 함양을 위해 개발한 교과목이다. 유엔 지속 가능발전 17개 목표를 기초로 토론, 실습, 체험, 프로젝트 등 학생 참여형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기후변화 리더십을 함양한다. |
기초생물학 |
3 |
생물의 개체 유지 및 종족보존을 분자, 세포와 기관 수준에서 살펴보고 개체가 집단 내에서의 행동 및 생물체와 환경의 상호 관계를 통하여 생명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는 학문이다. |
기초수학 |
3 |
본 교과목에서는 미분적분학을 공부할 자연과학계열 학생, 공업수학을 시작하는 공학 계열 학생뿐만 아니라 모든 입학생들이 그들의 전공 공부를 진행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수학적 개념을 다룬다. 실수와 연산, 방정식과 부등식, 함수의 기초 및 삼각함수, 지수/로그 함수를 포함한 다양한 종류의 함수를 배우고, 벡터, 행렬 그리고 복소수의 체계 등을 공부한다. |
기초수학(1) |
3 |
기초수학(1) 은 전기, 전자, 컴퓨터, 통신을 포함하는 정보통신(IT) 기술 분야에서 요구하는 수학적 기초지식과 논리력을 배양하기 위한 과목이고 다음 학기에 연결되는 기초수학(2)와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다루는 내용으로는 고등학교까지의 기초적인 수학 영역을 바탕으로 집합과 명제를 중심으로 한 대수학, 함수, 삼각함수, 복소수를 중심으로 한 기하학, 행렬 및 행렬식, 벡터를 중심으로 한 선형대수를 학습한다. 따라서 고등학교까지 수학에 자신이 없거나 실업계 고교 출신 학생들의 기초수학 능력을 배양하여 전공과목들의 이해를 돕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고, 후수 과목으로는 기초수학 (2)를 이수하여야 한다. |
기초수학(2) |
3 |
기초수학(2)는 전기, 전자, 컴퓨터, 통신을 포함하는 정보통신(IT) 기술 분야에서 요구하는 수학적 기초지식과 논리력을 배양하기 위한 과목이고 이전 학기에 이수한 기초수학(1)과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다루는 내용으로는 고등학교까지의 기초적인 수학 영역을 바탕으로 IT 기술의 기초가 되는 극한, 미분, 적분, 미분방정식, 확률, 통계 등을 다룬다. 따라서 고등학교까지 수학에 자신이 없거나 실업계 고교 출신 학생들의 기초수학 능력을 배양하여 전공과목들의 이해를 돕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고, 공학 인증 필수과목으로 선수과목인 기초수학(1)를 이수하여야 한다. |
기초통계학 |
3 |
데이터의 정리, 요약, 전시 등의 방법을 다루고, 기초적인 확률 이론 및 통계적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데이터 처리 방법을 배운다. 이를 위하여 스포츠와 관련된 다양한 시장 예측과 연구 설계를 위한 다양한 통계적 실습을 수행한다, |
기초화학 |
3 |
기초화학은 물리, 화학, 생물 등의 분야에서 공통적으로 필요한 기본적인 화학적 지식을 강의하는 교과목이다. 세부 내용으로는 물질과 에너지, 기본 측정, 원소와 주기율표, 원자구조, 화합물의 이름과 화학식, 원소의 주기적 성질, 화학결합, 화학적 수량 등으로 구성된다. |
대학생인터넷윤리 |
3 |
인터넷이 일상적으로 활용되는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는 익명성, 시공간 초월, 콘텐츠 다양성, 글로벌 전파 등의 인터넷 특성 때문에 산업 사회에 비하여 보다 다양한 윤리적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 과목은 대학생 대상으로 IT 기술이 사회 각 분야로 확산되면서 일어나는 다양한 윤리적 문제, 즉 옳고 그름, 좋고 나쁨, 윤리적인 것과 비윤리적인 것을 쉽게 설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규범 체계를 교육한다. |
디지털기술과미래사회 |
3 |
오늘날 사용자들의 컴퓨팅 이용 환경은 PC나 노트북 컴퓨터 시대를 벗어나 모바일 기기 및 유비쿼터스 컴퓨팅으로 변천되어 감에 따라 문화, 미디어 및 영상 산업과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추세이다. 본 교과목은 이러한 추세에 부응하기 위해 컴퓨터와 IT 기술의 이해, 모바일 컴퓨팅, 디지털라이프, 유비쿼터스 컴퓨팅, 멀티미디어 활용, 디지털 콘텐츠, 보안 및 개인의 프라이버스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룬다. 본 교과목에서는 학생들에게 이러한 디지털기술들이 우리 사회, 개인, 기업 및 조직 환경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다가올 미래 사회를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
디지털융합생태계 |
3 |
디지털 생태계와의 융합 이해, 디지털 융합 생태의 정의와 각각의 요소 기술, 다양한 융합 분야 습득, 스마트 자동차, 로보 기술, E 비즈니스, SNS, 콘텐츠 분야의 융합 기술 이해, 융합 기술의 활용의 통한 산업의 시너지효과 이해 |
마이크로생명과학 |
3 |
의학계와 생명과학계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킨 유전자 가위 '크리스퍼'. 우주와 자연, 유전자와 미생물, 생명 연장의 꿈. 본 강의는 생명과학의 기본 지식을 원리와 함께 습득함으로써 전반적인 생명현상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함을 목표로 한다. 또한 비전공 학생들에게 자연현상의 이해 및 인체에 직접적으로 적용되는 생명과학의 일반적인 원리들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해서 전공분야에 대한 통섭적 사고와 창의적 마인드를 유도한다. |
문명과과학기술 |
2 |
세계 인류사와 함께 온 과학기술의 역사를 문명의 시작, 고대, 중세, 근대, 현대 과학과 미래로 이어지는 과정 속에서의 과학기술 발전의 배경과 과정 그리고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의 역할과 가치를 고찰하는 교과목이다. |
물질과우주로의여행 |
3 |
본 과목의 목적은 모든 물질을 이루는 기본입자로 구성된 아주 작은 세계부터 원자들의 세계, 분자들의 세계를 거쳐 미생물의 세계 등 미시세계, 그리고 지구와 태양계에서 전체 우주 등 아주 큰 세계까지 모든 자연현상을 올바로 이해하는 과학적 인식을 심어주는 데 있다. 물질이 우리가 관측하는 자연현상의 실체라고 가정하고, 자연현상을 해석하고 이해하는 것은 자연과학의 기본적인 태도이다. |
빅데이터의세계와통계적사고 |
3 |
본 교과목은 빅데이터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설명하고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통계적 접근 방법을 강의한다. 복잡한 수학적 개념을 최소화하고 각종 사회 현상을 통계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고 사고할 수 있는 방법을 강의하고자 한다. |
생명과몸,그리고공생 |
3 |
본 교과목은 생명과학을 전공하지 않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자연과학인 생명과학 중에서 생명의 정의,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그리고 다른 생물체와의 관계를 다루며, 생명현상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본 교과목에서 다루어지는 주요 사항에는 생체분자와 세포, 유전학, 진화와 생물의 다양성, 생태학, 동물의 구조와 기능, 식물의 구조와 기능이 있다. |
생물미래학 |
2 |
생물 미래학은 최근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생명공학에 대한 지식 즉 유전공학, 인공장기, 줄기세포, 복제 동물 등을 기초로 하여 앞으로 십수 년 후에 발생할 생명공학의 발전과 미래에 대해서 흥미 있게 강의할 것이다. 그 결과 생물 미래학을 통하여 생명공학기술이 인류의 미래에 얼마나 많은 것들을 실현할 수 있을지, 또한 인류가 인위적으로 약간 다른 것으로 변형될 수 있는지 등의 여부에 대해서도 예측하고자 한다. |
생태치유와관광 |
3 |
미래의 새로운 산업구조의 변화에 유연하면서도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국민과 지역민의 복지 향상을 위해 전통적인 보건 의료시스템을 동물농장 및 복지(동물 매개치유), 원예농장 및 아로마테라피(원예 치유) 및 자연관광, 숲 휴양 치유 등으로 보완, 전환하는 시대적 정신을 반영하여 생태치유와 관광분야의 창의적 인재 양성과 더불어 행복한 삶을 위한 교양인으로서의 소양 함양을 목표로 한다. |
생활과과학 |
3 |
본 교과목에서는 현대인의 실생활에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생활 속의 과학과 이와 관련된 현대 사회의 쟁점들에 대한 재해석을 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비판능력의 부재와 몰이해에 의해 발생되는 사고의 부재에 의한 말하기 무능, 생각의 무능, 판단의 무능을 해결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교과서 속의 과학과 현실 속에서의 과학이 서로 괴리되어 있지 않고 매우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함으로써 일상 속의 도구로 사용되는 과학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
성과생명과학 |
3 |
생물학적 또는 의과학적 접근을 통해 성에 관한 기본적 지식을 습득하고, 생식기에 대한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 성의 결정, 성 기능 및 성의 병리 상태 등 구체적으로 이해한다. 일반적으로 사회에서 일어나는 성에 대한 문제점과 성에 관한 올바른 지식을 이해한다. |
소셜콘텐츠제작 |
3 |
본 교과목은 소셜미디어의 개념과 원리 그리고 활용방법 등을 살펴보고, 콘텐츠 아이디어를 구상하여 이를 제작해 본다. 이를 통해 소셜미디어가 단순한 대화 도구가 아니라 업무나 학습에 유용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본다. |
소프트웨어제작프로젝트 |
3 |
본 교과목은 비전공자 대상의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교과목이다. 본 과목에서는 비전공자(컴퓨터 및 컴퓨터 소프트웨어 관련 학문을 전공하지 않는 학생)를 대상으로 창의적 주제를 설정하여 팀 단위의 소프트웨어를 제작하는 일련을 과정을 교육한다. 소프트웨어 기초에 대한 이해 및 프로그래밍 개발 도구 활용 능력 등을 바탕으로 창의적 주제를 선정하여 프로그램 구현을 위한 데이터 구조 및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도구를 활용하여 최종 결과물을 구현하는 것으로 목표로 한다. |
수자원과문명 |
3 |
수자원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미치는 역학관계와 영향을 학습함으로써 인문, 사회, 자연과학, 공학과의 융복합적인 학문적 교감을 형성한다. 나아가 유형별 수자원기술을 이해하고 가뭄 피해 감소를 위한 국제 개발 협력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정치, 경제, 외교적 시각에서 각자의 주어진 역할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위하여 거꾸로 수업설계, 강의와 토의를 병행한 대화식 수업, PPT와 동영상 매체를 활용한 시강 교육을 제공한다. |
수학,인문으로수를읽다 |
3 |
실생활과 연계되어 있거나 응용되고 있는 수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수학적 사고를 발전시킨다. |
숲과건강 |
3 |
오늘날 현대인들은 도시의 시멘트 속에서 자연과 동떨어진 삶을 살고 있다. 현대인들이 도시생활로 인한 육체적, 정신적, 심리적 폐해를 치유하고 건강을 유지하려면 자연을 잘 이용하여 숲과 조화롭게 교감하여 정체성을 찾아야 할 것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실제 숲의 치유 효과를 산림욕은 물로 감성과학적 측면까지 포괄적으로 다룬다. 숲에서의 활동을 통한 운동요법, 정신요법, 그리고 다양한 숲에 관한 지식의 확보를 통하여 새로운 건강 증진법으로서 숲의 중요성과 역할에 대하여 학습한다. |
스마트DIY |
3 |
스마트 DIY는 비이공계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코딩 개념을 쉽게 배우는 과목이다.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이 프로그래밍의 기초 개념을 익히고 실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마트폰에 응용 가능한 일반 사용자용 앱 제작을 통하여 창의적 문제 해결력과 컴퓨팅적 사고력을 팀원들과 협력하여 배양할 수 있는 교과목이다. |
실용공업수학 |
3 |
공학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여러 가지 수학적인 기초이론과 응용을 학습하고, 환경공학과 관련된 오염물질의 분산 및 처리 공정, 플랜트 설계 및 분석 등에서 요구되는 수학 지식들, 즉 미적분학, 선형 대수학, Laplace 변환과 이의 공학적 응용 등을 학습한다. |
야생동물과인간 |
3 |
본 교과목은 우리나라의 서식하는 다양한 야생동물과 이들에 대한 보호 및 관리에 대한 기초지식을 배우는 과목으로 자연과 야생에 대한 흥미를 가진 학생들을 위한 수업이다. 본 수업에서는 호랑이, 표범 등의 멸종 위기 동물의 역사 및 보전 현황과 뉴트리아, 황소개구리 등 외래 야생동물의 자연사 및 관리 방안, 자연보호에 대한 사회적 합의 및 법률, 야생동물에 관한 국제 협약 등 다양한 기초지식 등을 다룬다. |
영화속상상력과과학기술 |
2 |
인간의 상상력은 오래전부터 과학 발전의 원동력이었으며, 과학적 상상력을 기반으로 예술적 상상력이 더해진 영화는 또 다른 상상력으로 미래를 제시한다. 따라서 영화를 통해 인간의 과학기술이 상상력을 구체화시켜 그려내는 세상과 미래에 대해 살펴보는 것은 예술과 과학기술의 융합의 지평을 넓히는 통섭적, 비판적 사고를 기를 수 있을 것이다. ‘영화 속 상상력과 과학기술’은 영화 속에서 나타난 과학기술의 이론과 오류를 살펴보고 현대 사회와 과학기술의 관계에 대해 비판적으로 고찰한다. |
인간과생활환경 |
3 |
인간은 감각을 통하여 오랜 시간에 걸쳐 생활환경을 체험하며, 인간의 모든 활동은 생활환경 속에서 이루어진다. 생활의 의미는 여러 감각으로 조명할 수 있으나 본 교과에서는 생활환경에서의 기본적 행태로 개인적 생활(개인적 행태), 가족적 생활(가족의 행태), 사회적 생활(사회적 행태)로 구분한다. 또한 환경의 의미도 타 학문분야에서 매우 폭넓게 정의되고 있으나 본 교과과정에서는 인간정주의 생활권역을 중심으로 물리적, 공간적 범주의 개념으로 한정하고자 한다. 이러한 범주에서 인간의 행태적 측면과 생활환경의 상호작용 관계를 폭넓게 접근하고, 이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인공지능과사회 |
3 |
본 교과목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에 대한 기본 기술적 이해를 증진하고 인공지능이 촉발할 사회적 변혁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안목과 지식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인공지능과수학 |
3 |
본 교과목은 인공지능과 수학의 융합을 통해 인공지능을 위한 수학의 기초적인 원리 및 개념을 학습한다. |
인공지능미디어콘텐츠 |
3 |
본 교과목에서는 인공지능과 미디어 콘텐츠의 특성을 이해하고, 미디어 콘텐츠 영역에서 인공지능 기술의 활용에 대해 알아본 후, 다양한 분야에서의 사례를 이해하고, 관련 산업의 미래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
인문학과과학기술 |
3 |
<인문학과 과학기술>은 인문학의 관점에서 과학과 기술을 사유하는 방식을 탐색하는 융복합 수업이다. 과학은 합리성, 보편성, 객관성을 지니고 있지만 동시에 다양한 인간의 활동이나 지식과 연관된다. 과학을 지식의 체계가 아니라 이성과 감정을 지닌 과학자들이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수행하는 인간의 활동으로 간주하면서 인문학적 사유와 과학의 연관성을 살핀다. |
일반물리학 |
3 |
이과 계열의 대학생들에게 필요한 일반물리의 기본 지식을 강의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공학 및 자연과학에서 필요한 기초적인 물리 개념을 습득하도록 한다. 인문-사회계열 학생들에게는 교양 수준의 물리학적인 지식을 제공한다. |
일반물리학및실험 |
3 |
이 교과목에서 학생들은 고전물리학의 기초적인 개념을 배우고, 다양한 물리현상을 수학적으로 기술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일반생물학 |
3 |
자연과학의 발달로 인해 날로 생물학의 응용이 가속화되고 추세에 부응하기 위하여 생물의 구조와 기능 및 모든 생물체의 생명현상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 것을 목표로 생명체의 구성 물질대사 및 물질 운반, 생명체의 반응과 조절, 생식과 발생, 유전, 진화와 계통 및 환경과 생태에 관한 전반적인 기초이론에 대하여 강의한다. |
일반화학및실험(1) |
3 |
본 교과목은 공학교육인증에서 요구되는 교과목으로서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에 등록한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기초 과목이다. 본 교과목은 주당 2시간의 강의와 2시간의 실험실습으로 구성되며 화학의 주요 개념 및 기본 원리에 기초한 원자, 분자, 화학량론, 열화학, 화학결합 등을 다룰 것이다. |
일반화학및실험(2) |
3 |
본 교과목은 일반화학및실험(1)의 연속 교과목으로서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에 등록한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기초 과목이다. 주당 2시간의 강의와 2시간의 실험실습으로 구성되며 화학의 주요 개념 및 기본 원리에 기초한 물질의 상태, 분자간의 힘, 용액의 성질, 반응속도, 화학평형, 전기화학 등을 다룰 것이다. |
자연재해와문명 |
3 |
자연재해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미치는 역학관계와 영향을 학습함으로써 인문, 사회, 자연과학, 공학과의 융복합적인 학문적 교감을 형성한다. 나아가 유형별 자연재해를 이해하고 재난 피해 감소를 위한 국제개발협력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정치, 경제, 외교적 시각에서 각자의 주어진 역할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지구과학 |
3 |
지구의 생성과 구성, 그리고 살아움직이는 지구를 이해하고, 급변하는 지구환경의 원인과 대책 등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공학전공자들에게 지구환경에 대한 기초지식을 제공한다. |
지구환경의이해 |
3 |
급변하는 현대 사회와 환경오염과의 관계 및 역할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또한 환경오염에 대한 효과적인 대책과 관리를 위하여 다양한 환경오염 유발 요인 및 인간과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등에 관한 내용을 학습하고 토론한다. |
청각이해와재활 |
3 |
이 교과목은 의사소통에 있어서 중요한 감각 중 하나인 청각을 이해하는 과정이다. 이를 위해 이 교과 과정에서는 건강한 소통을 위한 듣기와 경청의 이해, 청각 건강 관리와 청력 보존을 위한 청각기관 등을 학습한다. 아울러 난청자의 경우 청력 보존과 잔존 청력을 이용한 재활에 유용한 정보들을 학습한다. |
초연결사회의과학과문화 |
3 |
이 교과목은 우리 사회에 급격하게 다가오고 있는, 사물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초연결 사회에서 과학과 문화, 교육 등의 측면에서 우리 삶은 어떻게 변화할지 그 방향을 짚어보고, 사회의 각 영역 특히 교육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사물인터넷 제품을 창의적으로 설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컴퓨터개론 |
3 |
일상생활의 필수품으로 데스크톱 PC, 스마트폰, 차량 네비게이터, 등 다양한 형태의 컴퓨터들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최신 컴퓨팅 디바이스들은 전통적인 컴퓨터에 통신 기능이 통합된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이 과목은 학생들로 향후 정보통신공학에 필요한 컴퓨터와 통신의 기초적인 지식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이 과목을 통해 이진수 표현, 연산, 논리회로 개념과 컴퓨터, 인터넷, 이동통신망 등의 주제를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다. |
컴퓨터활용 |
3 |
본 교과목에서는 문서작성을 위한 한글, 자료처리를 위한 엑셀, 구두발표를 위한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익히고 실습을 통해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
컴퓨팅적사고와융합적문제해결 |
3 |
세상은 컴퓨터와 인터넷이 이룬 지식정보화사회에서 AI와 소프트웨어 기반의 지능정보사회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미래 변화에 우리는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최상의 전략은 미래 변화에 적합한 인재 양성이며, 컴퓨팅 사고력을 함양하기 위한 SW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 과목은 컴퓨팅 사고력 기반의 문제 해결 절차와 실생활에서 활용된 쉬운 예제들을 기반으로, 프로그래밍을 처음 대하는 비전공자에게 창의적 컴퓨팅 사고력과 기본적인 코딩 역량을 함양시킬 수 있는 과목이다. |
클라시카,다윈,종의기원 |
3 |
본 교과목은 찰스 다윈의 '종의 기원'을 강독하여 생물의 진화론, 진화 메커니즘, 생명의 변화 방식과 다양성에 대해 이해한다. 이 교과목을 통해 생물의 성립과 진화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근대 과학의 방향성, 인류의 진화, 인간의 성립과 존재 방식을 알 수 있다. 더 나아가 진화론을 바탕으로 현대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철학 등을 분석하고 비판할 수 있다. |
프로그래밍과대학수학 |
3 |
본 교과목은 집합과 논리, 수와 식, 함수와 그래프, 행렬과 행렬식 등의 내용 등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단원별 관련이 있는 내용에 대해 프로그래밍을 이용한 결과를 제시하여 이 과목을 배움으로써 미래에 필요한 기본 역량을 함양할 수 있으며, 자유로운 토의 및 토론을 통해 미적분학 및 프로그래밍이 처음인 학생도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이다. |
프로그래밍기초 |
3 |
본 교과목은 비전공자 대상의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교과목이다. 본 과목에서는 비전공자(컴퓨터 및 컴퓨터 소프트웨어 관련 학문을 전공하지 않는 학생)를 대상으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이해시키고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언어 및 도구의 사용법을 교육한다. 컴퓨터 프로그램 기본 개념 및 구성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scratch 등의 초보 단계의 프로그래밍 툴에 대해 소개하고 이를 활용한 실습을 병행한다. |
확률과통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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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과학뿐만 아니라 현대사회에서 거의 모든 현상을 이해하기 위하여 확률적 방법이 도입되고 있다. 또한 확률 이론은 현대 수학의 중요한 분야이며 인공지능, 컴퓨터 통신 등 컴퓨터과학에도 응용 범위가 매우 크다. 이 과목에서는 먼저 확률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통하여 자연과학, 공학, 사회과학 등에서 사용되는 확률적 사고 및 접근 방법을 공부한다. |
환경문제와인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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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하는 현대사회와 환경오염과의 관계 및 역할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또한 환경오염에 대한 효과적인 대책과 관리를 위하여 다양한 환경오염 유발 요인 및 인간과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등에 관한 내용을 학습하고 토론한다. |
환경생태의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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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의 생태계를 구성하는 요소 중의 하나인 동물이 지구의 한정된 환경요소 즉, 물리적 환경, 화학적 환경조건 속에서 어떠한 먹이사슬을 갖고 경쟁하며 살아가는가를 중심으로 생태계의 보존과 야생동물 보호의 필요성을 인식하도록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