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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rmation
교양교육과정
교과목명 |
학점 |
교과목 개요 |
21세기사회철학 |
3 |
본 과목은 21세기의 사회정의가 무엇인지를 다룬다. 먼저,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주체가 인간이기 때문에, 인간이란 무엇인지 알아본다. 그다음, 정의로운 행위가 그 행위의 결과 혹은 동기 중 어느 것에 의해 결정되는지를 생각해 본다. 이것을 토대로 분배정의에 대한 이론과 사례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
SF,철학을담다 |
3 |
본 강의는 SF(Science Fiction) 콘텐츠(영화, 드라마, 애니, 웹툰, 소설 등)를 활용하여 그 속에 담긴 기발한 상상력과 철학, 최신 과학정보, 그리고 그것들과 관련되 파생 쟁점들을 논의하고, 이를 활용한 철학교육, 융합적 사고실험과 토론을 실시한다. 본 교과는 과학기술의 발전과 도전이 제기하는 근원적이고도 새로운 문제들에 대해 숙고하고 철학적 성찰력을 함양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
격동하는한국현대사 |
3 |
이 교과목은 오늘날 우리 사회의 타협점을 찾기 어려운 이념적 갈등을 어떻게 이해하고 서로 소통할 것인가와 미래 지향적인 한국을 고민하고자 한다. 이런 목적을 위해 오늘날 우리의 모습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되는 19세기 서양의 근대를 민족주의자들과 개화 지식인들은 어떻게 이해하고 무엇을 하려고 하였는가를 살펴보고 이것이 해방 후 대한민국의 형성에 어떻게 영향을 주었는가를 이해하고자 한다. |
고대그리스철학 |
3 |
고대 그리스 철학은 서양 문화와 전통의 형성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했다. <고대 그리스 철학 이야기> 강좌는 크게 네 가지 목표를 갖는다. 첫째, 현재 자신의 전공 학문의 기원 이해, 둘째, 철학과 신화의 관계 이해, 셋째, 철학과 문학의 관계이해, 넷째, 철학과 행복의 관계 이해를 학습목표로 한다. |
근대유럽의세계 |
3 |
근대 유럽은 과학기술과 합리적인 사고방식으로 무장하여 19세기부터 세계의 주도권을 쥐었다. 그렇다면 유럽의 발흥은 필연적이었나? 당시 중국과 인도를 중심으로 하는 동양은 왜 쇠퇴의 과정을 걸었는가? 이 강의는 이런 핵심 질문에 답을 주기 위하여 설계되었다. 중세에서 근대로의 전환 과정에서 동서양의 문명을 비교한 후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절대왕정, 자연과학의 대두와 계몽주의, 시민혁명과 산업혁명, 제국주의와 양차 대전을 체계적으로 비교 분석한다. |
동양철학과하이브리드문화 |
3 |
본 교과목은 동양철학을 ‘하이브리드’(Hybrid) 사유의 관점에서 접근함으로써 좌-우·진보-보수·전통-혁신 간의 대립, 종교적 가치들 간의 대립을 넘어선 제3의 중간지대를 탐색한다. 이러한 문화의 잡종성(하이브리티)을 동양철학을 안내자로 삼아 풀어본다. 그리고 이를 서양철학과도 비교한다. |
서양지성사와철학 |
3 |
서양의 지성사를 중심으로 사상의 끝점인 진리를 찾고자 분투했던 철학자 및 지식인들의 사상적 내용과 방법을 학생들에게 알려준다. 그리고 이 사상들의 깊이를 알려줌으로써 생각하는 일이 얼마나 소중하고 멋진 일인지 학생 스스로 깨닫게 한다. 끝으로, 단순히 이론만을 알려주는 일에 그치지 않고 그 사상적 내용을 자기 삶에 적용할 수 있는 인문 실천의 장을 마련한다. |
서양철학개론 |
2 |
본 교과목은 인식론, 형이상학, 윤리학, 종교철학에 중점을 두고 철학의 목표, 본질 그리고 문제점에 대해 학습한다. |
세계의종교 |
2 |
학생들에게 세계 종교에 대한 역사적 개요를 제공하고, 세계 종교의 역사를 조사하고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독자적인 사고, 비판적 분석 및 창의력을 향상한다. |
실크로드와동아시아모빌리티 |
3 |
본 교과목은 고대의 실크로드와 근대 철길의 탄생을 역사적으로 살펴보고, 문학 및 예술 작품을 통해서 그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
언어의이해 |
3 |
이 교과목은 인간의 언어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들에게 언어학 및 언어 관련 학문을 소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언어학의 하위 분야인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등뿐만 아니라 언어와 뇌, 언어 변화, 언어와 사회, 언어와 심리 등의 관계에 대해서 설명한다. |
역사,지리,문화로본성경 |
2 |
이 교과목에서는 성경을 중심으로 이스라엘의 역사, 지리, 그리고 문화를 깊이 있게 탐구하면서 성경에 기록된 바들의 실제성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성경을 신학이나 신앙의 대상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의 역사를 성경과 다양한 역사 자료를 토대로 비교하고, 이스라엘의 지역 및 지리적 특성 그리고 기후적 특성을 파악하고, 유대인과 인근 민족들의 문화적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성경 속 인물과 사건의 사실성을 확인하고 관련하여 더욱 깊이 있는 이해를 할 수 있는 지적 기초를 닦고자 한다. |
역사속의다문화 |
2 |
한국 역사의 전개 과정에서 우리의 선조들은 어떻게 다양한 문화적 요소들을 받아들였으며, 그것이 한국의 전통문화 속에 녹아들어 있는지를 역사적 측면에서 개관해 보고자 한다. |
역사속의사랑과욕망 |
3 |
이 교과목은 고대부터 현대까지 역사 속에 나타난 사랑과 욕망의 문제를 통시적으로 개괄하되, 각 시대의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진행한다. 이 수업의 키워드는 '젠더'와 '섹슈얼리티'이다. '여성'과 '남성'의 성성이 자연발생이 아닌 역사적 산물임을 이해하고, 각 시기별로 젠더를 형성시킨 외적 요건들 및 섹슈얼리티에 대한 태도의 변화를 추적한다. 나아가 젠더 성과 섹슈얼리티가 지금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알아본다. |
영상으로만나는역사 |
3 |
역사 관련 강의는 주로 문자 텍스트를 기본 교재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외워야 할 내용이 많은 암기 과목으로 인식되거나 한국사검정능력시험을 준비하는데 도움을 받고자 수강신청하는 학생들이 많다. 본 교과목은 그러한 단점을 보완하고자 영상콘텐츠를 강의에 활용하여 역사에 대한 수강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수업 참여도와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본 교과목은 '영상콘텐츠'를 통해 학생들의 역사적 상상력을 자극하고, 이를 통하여 지나간 역사를 재구성하고 종합적으로 이해하는데 있어서 일정한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
영화로만나는종교 |
3 |
본 교과목은 영화와 종교의 관계를 영화가 표현하는 종교성 차원과 영화 자체가 지닌 종교적 기능 차원으로 파악하여, 영화를 통해서 종교문화를 이해해 보고자 한다. 현대 한국 사회에서 종교는 순기능보다 역기능으로 이슈화되고 있는데, 본 교과는 종교를 비교문화의 관점에서 다룸으로써 종교에 대한 객관적 이해를 추구한다. 종교 문화는 현대 한국 사회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키워드이며, 영상을 통한 종교문화에 대한 이해는 텍스트로 읽는 종교문화보다 훨씬 더 문화적 상상력을 자극한다. 따라서 본 교과는 영화를 통해서 문자의 종교성이 아니라 이미지의 종교성을 이해하고, 현대 다문화 사회에서 강조되는 문화적 포용성 및 수용성 함양을 지향하고자 한다. |
오디세이프로젝트1자유와미래 |
3 |
‘자유와 미래’교과목에서는 인공지능 시대에 자유의 영역을 확장하고, 자신의 미래를 좀 더 인간적으로 설계할 수 있게 수업을 설계하고 있다. 과학은 인간의 삶을 자유롭게 하는지 아니면, 인간의 자유를 위태롭게 하는가를 천착함으로써 자유의 참된 의미를 모색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인간의 자유의 길을 열어온 근대‘계몽 Enlightenment’개념을 함께 검토함으로써 인간 미래의 길도 모색한다. |
유럽역사 |
2 |
1930년부터 1990년까지 유럽 역사의 주요 사건, 발전 및 동향을 탐구한다.(세부 주제: 유럽 구조의 정치적, 사회적 구조 변화, 제2차 세계 대전, 공산주의와 파시즘의 부상, 냉전의 시작과 종료 등) |
유럽의역사적이해 |
3 |
본 교과목은 우리나라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현대 유럽을 역사적 관점에서 이해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현대 유럽 역사적으로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어떤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유산을 물려받았는가를 살펴본다. 이를 통해 현대 유럽의 명암을 거시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
인간삶의문제와철학함 |
2 |
본 강좌는 기존의 철학자들과 그들의 철학적 사고를 요령 있게 전달하기보다는 인간 삶과 관련된 철학적 쟁점들을 논의하면서 '철학함'(philosophieren)의 능력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본 강좌는 인간 삶과 관련된 주요 쟁점들을 선별해 각 쟁점의 핵심 논지를 분명히 하고, 관련 고전을 읽고, 관련 현실을 찾게 하고, 쟁점을 토론하게 하는 것으로 '철학함'을 위한 적절한 논의의 장을 마련한다. |
자아실현의철학 |
3 |
이 수업은 자신이 어떤 성향의 존재인지 파악하는 힘을 키우고, 자기 주도적인 삶을 살아가는 방법의 실마리를 동양과 서양의 몇몇 철학 이론에서 찾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상상력과 실천성을 조화시킬 수 있는 ‘혼종적 인간형 되기’를 모색한다. |
죽음이란무엇인가 |
3 |
우선적으로 죽음 또는 죽음이라는 현상에 관한 심리학적·사회학적 질문들을 먼저 살펴본다. 이를 통해 갖는 인식을 바탕으로 죽음의 본질에 대해 제기되는 철학적인 질문들을 다루고,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과학적, 철학적, 종교적 대답을 검토한다. |
즐거운철학이야기 |
3 |
본 강좌는 즐거운 철학을 공부하는 강좌이다. 말 그대로 철학을 통해 기쁨과 슬픔, 고통과 즐거움을 느끼는 강좌이다. 세부적인 분과학문을 가로질러 자신의 삶을 직접 느끼고 실천하는 강좌이다. 이를 위해 자신을 형성하고 있는 개념과 사유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자신의 세계관을 직시하고, 다른 세계관을 검토하는 강좌라고 할 수 있다. |
직업윤리 |
2 |
직업은 인간의 행복한 삶을 위한 필수적인 토대이다. 인간은 직업을 통해 경제적 수입을 얻고, 자아를 실현할 뿐만 아니라, 사회와 역사 발전에 기여한다. 이 직업이 올바르게 작동하기 위해 직업의 주체인 직업인이 훌륭한 직업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될 뿐만 아니라 이 능력을 올바르게 실현하는 직업윤리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직업윤리에 대한 인식을 넓히고 실천적 자세를 갖추기 위해 이 교과목이 필요하다. |
질병의문명사 |
3 |
이 교과목은 질병의 역사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인류 사회와 동아시아 문명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더 나아가 질병의 전파와 그 대응 과정에서 새로운 문명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추리와논증 |
3 |
이 교과목은 추리와 논증을 통해 논리력과 사고력을 배양함으로써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학문의 기초가 되는 방법을 배운다. 이 과목은 올바른 논증과 잘못된 논증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통해서 자신의 주장을 보다 합리적으로 타인에게 전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잘못된 선택과 판단을 내리는 것을 피할 수 있다. |
축제속의종교 |
2 |
본 교과는 종교와 축제의 상관성을 살펴보고, 지역 종교 축제의 내용과 의미에 대해서 이해해 보고자 한다. 교과에서 다루는 내용은 축제의 기원과 지역을 기반으로 한 종교 축제의 현황, 종교 축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등이다. 이 교과 학습을 통해서 수강생들은 지역사회 내에서 축제가 어떤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참여 관찰자의 입장에서 종교 축제를 이해하고 비판적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클라시카,공자,논어 |
3 |
본 수업에서는 동양에서 가장 널리 읽힌 고전 가운데 하나인 논어를 읽는다. 서양에서 <성경>이 있다면 동양에서는 <논어>가 있다. 동아시아의 역사에서 가장 존경받아온 철학자는 바로 공자다. <논어>는 공자의 가르침을 제자들이 정리해서 묶어낸 책이다. <논어>는 윤리나 정치를 아주 상식적이고 일상적인 차원으로 풀어낸다. 이 교과목은 <논어>를 직접 읽으면서 인격 수양의 방법, 올바른 인간관계, 나라를 잘 다스리기 위해 지도자가 니녀야 할 태도, 삶에 대한 처세술 등을 배워본다. |
클라시카,아렌트,전체주의의기원 |
3 |
나치즘을 피해 미국에 망명한 정치철학자 한나 아렌트는 20세기 현대 문명의 가장 어둡고 추악한 면을 집중 조명한 사람이다. 이 과목은 아렌트의 3대 저작, 즉 『전체주의의 기원』,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인간의 조건』을 학생들과 같이 읽으면서 전체주의와 악의 평범성으로 대변되는 20세기의 역사와 현대 문명의 문제점, 그리고 그녀가 희망했던 대안적 인간의 꿈이 무엇인가를 성찰한다. |
클라시카,칸트,실천이성비판 |
3 |
본 강좌에서는 서양윤리학의 두 축 중의 하나인 의무론적 윤리학의 핵심 사상을 담은 칸트의 『실천이성비판』을 읽는다. 본 강좌를 통해 칸트의 『실천이성비판』을 정독함으로써, 서양철학 및 윤리학의 핵심 원리 및 지혜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 |
클라시카,쿤,과학혁명의구조 |
3 |
근대 영미 과학 철학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인 토머스 쿤은 과학 혁명의 구조라는 새로운 과학관을 발표하였다. 과학사의 수많은 사례들을 과학 혁명의 구조에 적용하여 자연과학과 사회과학 분야를 포함한 광범위한 영역에서 과학 혁명 이론의 의미에 대해 고찰하고 논의할 것이다. |
클라시카,플라톤,국가 |
3 |
본 교과목은 플라톤의 '국가'를 교양 고전 읽기의 대상으로 삼는다. 올바르게 사는 것’이라는 윤리적 문제에서 출발하여 지·덕·체를 겸비할 것뿐만 아니라 불의에 대한 용기, 욕망에 대한 절제에 훌륭한 삶을 가능하게 하는 지혜까지 요구하는 점에서 국가는 전문화되고 분업화된 우리 시대를 돌아보게 현재적 의미를 지닌다. “언제 어디서나 변함없이 좋은 삶”을 염두에 둔다면 '국가'는 낡은 고전이 아니라 여전히 현재이고 미래인 셈이다 |
클라시카,헤로도토스,역사 |
3 |
본 수업에서는 고대 그리스의 역사가 헤로도토스의 《역사》(Historia)를 읽고 토론한다. 이 책이 다루는 역사적 사건은 기원전 5세기에 그리스 폴리스들의 연합군과 페르시아 제국 사이에 벌어진 페르시아 전쟁과 그 기원이다. 책 제목인 ‘히스토리아’는 이에 대한 ‘탐구’라는 의미였지만, 오늘날 유럽 언어들에서 '역사'를 뜻하는 말의 어원이 되었다. |
하브루타아카데미쿠스 |
2 |
‘하브루타(Havruta)’는 나이, 계급, 성별에 관계없이 두 명이 짝을 지어 서로 논쟁을 통해 진리를 찾는 학습방법을 의미한다. 유대교 경전인 <탈무드>를 공부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지만 이스라엘의 모든 교육과정에 적용된다. ‘아카데미쿠스(Academicus)’는 ‘공부하는 인간’을 의미한다. 따라서 하브루타 아카데미쿠스(Havruta Academicus)는 하브루타식 교수-학습방법에 따라 공부하는 인간(협의: 유대인/ 광의: 하브루타식 교육을 수행하는 모든 사람)을 의미한다. 그러나 본 강좌는 역사학에 기반한 융복합 교양과목으로서 하브루타 교육 방법에만 국한하지 않고 그러한 교육 방법이 어떠한 종교적(유대교)·역사적(이스라엘의 역사)·문화적(탈무드) 배경에서 도출되었는가를 파악하고, 강의시간에 학생들이 직접 하브루타식 학습방법을 체득함으로써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해 나갈 수 있는 창의적 사고, 비판적 분석력, 소통과 협업 능력을 제고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한국전통문화의이해 |
3 |
한국사의 전체적인 흐름 속에서 우리 전통 문화의 특징을 살펴본다. 시대별로 정치사, 경제사 등 제도사를 중심으로 하는 한국사 과목이 아닌 종교와 사상의 유입과 변화, 혼인과 가족제도의 변화 등 인문학적인 요소부터, 의식주, 세계문화유산 등 선조가 남긴 문화 유산의 흔적을 찾아본다. 우리는 우리의 선조가 이룬 역사와 문화적 토대 아래에서 살아가고 있다. 우리 주위에는 고대사회의 수도가 있고, 오랜 기간 동안 선조들이 살아온 마을이 있고, 옛 왕궁이 남아 있다. 오랜 기간 내려온 집안의 뿌리가 있으며, 수천년 동안 믿어온 신앙이 있다. 우리 주위에 계속 있지만 인식하지 못하는 것이 매우 많다. 이 교과목은 이러한 우리의 역사와 문화를 다시 살피고. 이를 통해 우리의 역사 속 전통 문화의 흔적을 찾고, 다시 알아가는 시간을 갖으며, 지성인으로서의 인문학적 교양을 갖춘다. |
한국종교 |
3 |
본 교과목은 한국의 종교문화를 전통종교의 차원과 종교 이론의 차원에서 이해해 보고자 한다. 한국 종교는 한국에서 자생한 종교만이 아니다. 역사적으로 시기마다 외래에서 유입된 종교가 있었고, 이 종교 중 한국이라는 지역적 토양 속에서 토착화된 후 한국의 종교가 된 종교도 있었다. 본 교과는 이 모두를 한국의 종교로 다루며, 각 전통종교를 역사적 관점과 문화적 관점, 그리고 사회적 관점 등에서 다룬다. 그리고 한국 종교의 현재와 전망을 이론적 차원에서 다룸으로써 현대 다종교, 다문화 사회에서 강조되는 문화적 포용성 및 수용성 함양을 지향한다. |
한자문화의이해 |
3 |
역사적으로 한자와 한문은 동아시아에서 일종의 ‘정보고속도로’로서의 역할을 하였으며, 한자와 한문을 통해 동아시아는 하나의 문명권을 형성하였다. 그리고 한자와 한문이 가진 이러한 위상과 역할은 앞으로도 더욱 커질 것이다. 이 과목은 한자와 한문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쌓고, 이를 통해 한자문화의 특성과 의의를 이해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
행복을위한인문학 |
3 |
본 교과목은 행복에 대한 철학적, 심리학적 그리고 문학적 통찰에 대한 이론학습, 다양한 검사와 해석 실습 그리고 진로설계를 진행하고자 한다. 각주 1차시 강좌에서는 1) 행복의 기본 요소(지속적 행복수준, 이미 설정된 행복 범위, 삶의 상황, 자발적 행동), 2) 행복도를 높이는 긍정정서(과거 긍정 정서로서 용서와 감사, 미래 긍정 정서로서 낙관성과 희망, 현재 긍정정서로서 만족, 향유, 몰입)에 대한 다양한 이론, 3) 성격 강점과 미덕, 4) 주요 삶의 영역(진로, 사랑, 관계)에서 대표 강점의 활용의 네 가지 주제에 대한 이론학습을 수행하고자 한다. 각주 2차시 강좌에서는 각 영역별로 검사와 해석, 톨스토이의 [안나 카레니나] 속에서 관련된 사례 분석 그리고 삶의 주요 영역에 대한 설계를 진행할 것이다. |
혁명과근대철학 |
3 |
본 교과목 [혁명과 근대철학]에 대한 학습을 통해 21세기 한국 사회에 불어닥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현명하게 대처해나갈 수 있는 철학적 통찰력을 얻어내고자 한다. |
현대유럽의이해 |
3 |
유럽은 역사와 문화의 고장이다. 다양한 유럽의 역사와 문화를 현대사를 시작으로 큰 흐름에 따라 주제별로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 이 강의의 목표다. 산업혁명과 민족주의의 대두, 1, 2차 세계 대전과 냉전의 기원과 전개 등 역사의 큰 주제를 핵심으로 현대 유럽 역사를 이해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