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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rmation
교양교육과정
교과목명 |
학점 |
교과목 개요 |
21세기한국문학과표현 |
2 |
이 교과목은 당대 현실과 밀접한 관련 속에 존재하는 21세기 한국 소설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현실 비판력을 함양하여 공동체 의식과 타인의 삶을 이해하여 주체적 삶을 모색하는 것이다. 그리고 주체적 삶과 사고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목이다. |
고전과현대문화 |
3 |
본 교과목은 동, 서양의 주요한 고전에 나타난 가치를 탐색하고 그것을 여러 예술 장르(영화, 음악, 회화 등)에 나타난 가치와 연관시킴으로써 고전의 재조명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 융복합 강의이다. 고전이 담고 있는 여러 가치 중 본 강좌에서는 자아와 타자의 관계 문제에 초점을 두어 크게 4가지 키워드(자아의 욕망, 사랑, 소통, 유토피아 문제)를 설정하고 이를 동, 서양의 고전과 예술 장르를 통해 고찰하고자 한다. 본 강좌를 통해 수강생들은 자아의 욕망과 끝, 자아와 타자와의 관계와 소통의 문제, 사랑, 현실과 유토피아 문제 등을 깊이 있게 사고하고 이를 동료들과 함께 토론하며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과 논리적 표현력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
과학과예술 |
3 |
과학과 예술은 세상에 대한 호기심과 새로운 것을 만드는 활동과 창의성 등과 같은 공통적인 특성을 가진다. 예를 들면, 수 세기에 걸쳐 생물학자와 화가는 모두 해부학을 공부해 왔다. 마찬가지로, 과학자들과 예술가들은 과학과 예술/디자인의 상관성 혹은 상호작용을 조망함으로써 무에서 유를 만드는 다양한 창조 활동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본 교과목은 과학과 예술 두 영역이 융합되어 서로 중첩하고 보완되는 다양한 주제들을 공부한다. |
교양키워드읽기 |
3 |
본 교과목에서 학습자는 고전 읽기와 명저 읽기의 무거움을 대체하면서도 이와 동일한 효과를 갖도록 주제 질문과 이에 대한 답을 중심으로 한 강의 설계를 통하여, 학습자는 인문, 사회, 예체능을 아우르는 융복합적 교양을 습득할 수 있다. |
기독교역사의이해 |
3 |
인류의 역사는 기독교의 역사와 그 맥락을 같이 한다고 말할 수 있다. 이 과목은 기독교의 역사를 이해하는 과목으로 성경에 나타난 인류의 일반 역사, 이스라엘의 역사, 신약과 구약의 중간 역사, 예수 그리스도의 공적인 생애, 바울의 전도여행, 교회사와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강의된다. 이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은 기독교와 관련된 역사에 대한 전체적인 맥락을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놀이,예술,상상력 |
2 |
놀이, 예술, 상상력이라는 세 개의 키워드를 기반으로 하여, 미적 감상과 창작 과정 그리고 팀 프로젝트를 진행함으로써 시각문화를 총체적으로 이해한다. 또한 경험의 산물로서의 예술을 새롭게 인식하고 삶에 적용한다. |
다매체시대의영상서사론 |
3 |
본 수업은 문자 텍스트와 영상 텍스에 통용되는 서사의 기본적인 특성과 원리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학과 상호 관계 속에서 발생한 서사의 발생과 전개 과정을 파악하고 서사 문법을 파악한다. 서사적 관습, 특히 장르 서사의 관습을 통해 현대 다매체 시대의 영상 서사의 흐름을 종합하여 이를 창조적으로 이해하는 심미적이며 비평적인 감식안을 마련한다. |
대중매체와문화 |
3 |
본 강좌는 일본 애니메이션을 통해 일본 문화뿐 아니라 세계 공통의 보편적인 대중문화에 대해 고찰하는 과목이다. 일본 애니메이션은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며 흥행하고 있다. 흥행의 배경에는 정교하고 아름다운 일본 특유의 애니메이션 기법과 더불어 그 저변에 자리한 일본 문화에 대한 흥미가 큰 위치를 차지한다고 볼 수 있다. 본 강좌에서는 일본 애니메이션을 통해 다양한 일본 문화의 모습을 조망하고 이에 대한 비판적 시각도 함께 가짐으로써 일본 문화의 모습을 조망하고, 비판적 시각도 함께 가짐으로써 일본 사회와 일본 문화에 대한 균형잡힌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
동서미술의이해 |
3 |
동양과 서양 미술의 형식과 내용에 대해 살펴본다. 고전과 현대 시대 사적 흐름 속에 나타난 미술의 역사 문화적 배경을 살펴보고, 동시대 문화와 시대적 흐름 속에서 나타나는 미술의 특성과 경향에 대해 살펴 본다 |
동아시아디아스포라문학예술 |
3 |
동아시아권 출신 디아스포라 작가들의 문학예술 작품들을 소개하고 감상함으로써 특정국가 혹은 민족에 국한되지 않는 범 동아시아 차원의 ‘트랜스내셔널 비전(transnational vision)’을 함양한다. |
디지털문화와언어 |
3 |
종이신문이나 책과 같은 인쇄물들이 대중들과 소통하던 아날로그 시대와는 달리 오늘날에는 디지털 기기(텔레비전, 컴퓨터 인터넷, 스마트폰)를 활용한 영상, 전자 매체(멀티미디어)가 그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 매체들은 언어(국어)를 통해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고, 익명의 대중들과 소통한다는 점에서 이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교과목은 하나의 환경으로 자리매김한 21세기 디지털 시대의 의사 표현과 텔레비전, 인터넷 매체를 통한 의사소통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원활한 국어생활을 해 나갈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국어 사용의 품격)을 기르는 교과목이다. |
명작으로세상읽기 |
2 |
<명작으로 세상 읽기> 교과목은 이미 정평 나 있는 세계적 작품 감상을 통해 현재(현실)를 읽어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세상읽기의 대상에는 문학·예술·영화·수필 등의 장르가 포함된다. 문학은 꿈(미래)을 설계하고 나(우리)를 반성해볼 수 있는 작품을 중심에 둔다. 예술을 통한 세상읽기는 세계의 비밀을 드러내는 예술의 신비한 힘을 탐색한다. |
모더니즘산책 |
3 |
모더니즘은 19세기 중반부터 20세기 전반까지 서구의 문화예술을 아우르는 사조이다. 모더니즘의 대표적인 문화 장르라고 한다면 회화와 문학, 그리고 철학이 있을 수 있다. 모더니즘에 대한 이해는 포스트모더니즘 postmodernism 논의나 현대 문화를 이해할 때 빠져서는 안 될 중요한 논쟁의 토대를 제공한다. 모더니즘의 대표적인 문화 장르라고 한다면 회화와 문학, 그리고 철학이 있을 수 있다. 모더니즘 회화는 낭만주의 이래로 계속되어온 주관적 성향, 아니 예술을 위한 예술 성향을 유지한다. |
문학,영화를만나다 |
3 |
본 교과목은 영화라는 대중 예술이자 문화를 통해 문학의 사회적 의미와 가치에 대해 탐구해볼 것이다. 만남의 중개자이자 촉진자로서 교수 자는 문학 행위를 바라보는 몇 가지 시각들을 제시하고, 그 행위의 주체, 즉 작가, 텍스트, 그리고 독자에 관한 이론들을 곁들여 설명할 것이다. 학습자는 매주 2시간 남짓한 영화를 감상한 후, 개별 또는 조별 발표와 토론을 통해 자기의 의견을 형성하고, 정리하며 표현해 본다. 또한 영화와 문학 텍스트의 다양한 주제들에 대해 생각하면서 왜 인문학이 인간의 문화를 풍성하고 깊이 있게 이해하는 데 필요한지를 알게 될 것이다. |
문학과예술의사회사 |
3 |
본 교과목은 미학적 소양을 키우고 이를 실제 예술화하는 방법을 익히는데 의의가 있다. 미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적 공부를 한 후 문학 텍스트, 회화, 영화 분야의 미를 학생들이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를 사레 중심으로 공부한다. 본 교과목은 수강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전제로 미의 이해와 실천을 주제로 토론하는데 주안점이 있다. |
문학의이해 |
3 |
이 교과목은 문학의 일반적 특징에 대한 기초적 이해와 문학 텍스트에 대한 섬세한 읽기를 목적으로 한다. 특히 시나 소설 또는 극문학 등의 주요 장르의 기본 개념과 내적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별 문학 작품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강조한다. |
세계문학 |
2 |
서양 문학의 탄생과 발전의 과정을 살펴본다. 주제(존재, 도덕성, 사랑, 개성)의 도입 및 인간 발달 단계와 연계하여 문학 작품 속의 이야기의 의미를 탐구해보는 교과목이다. |
세계음악도시기행 |
3 |
오랜 역사와 문화가 농축된 세계의 도시를 중심으로 다양한 관점(철학, 과학, 종교, 계급, 사상 등)으로 과거 음악부터 현대 음악까지 거장과 명곡의 탄생을 중심으로 비교하고 이해한다. 음악은 세계사의 일부로 특정 지역(도시)의 정치, 경제, 인문, 종교, 사회, 문화 등과 융복합적으로 형성된다. 이에 주요 음악가들의 창조물은 특정 지역의 특이성을 반영하기 마련이다. 따라서 본 강좌는 해당 도시의 역사, 문화, 정치, 경제를 간략하게 살펴본 다음에 음악 거장이나 명곡 탄생을 조망한다. |
아름다움이란무엇인가 |
3 |
인간에게 있어 아름다움이라는 인식은 생등적으로 타고난 것이 아니라 구성된 것으로서 아름다움은 궁극적으로 시대 및 사회와 관련되어 표현된 것이다. 본 교과목은 이상과 같은 관점으로 미술사를 통한 아름다움을 조망함으로써 우리 시대의 인간에 대한 이해와 시대가 요구하는 역량을 모색하고자 한다. 강의 영역은 주로 서양회화사로서 고전주의미술, 모더니즘 미술, 포스트모던 미술의 3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
언어와사회문화 |
3 |
「언어와 사회문화」는 사회언어학(sociolinguistics)을 기반으로 삼아 대학생들이 자신의 삶에서 사용하는 ‘국어생활’을 성찰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은 대학생들이 주로 사용하는 ‘사회적 특징의 언어 양상’에 대한 자료를 스스로 찾고 이를 함께 토론하며, 바람직한 국어생활의 방향성을 모색한다는 의의를 지닌다. |
영상과동아시아의근대 |
3 |
본 수업은 영상문화를 통해 동아시아 근대의 출현과 전개 양상을 살펴보는 융합 교과목으로, 이를 위해 20세기 동아시아의 역사, 문화, 사상, 지정학적 맥락 등 다양한 분과학문의 지적 배경을 요구한다. 학생들은 동아시아 장르 영화와 이들이 다루는 역사적 쟁점을 살펴보게 된다. 동아시아의 멜로, 무협, 전쟁, 문예 등 장르 영화 속에는 제국주의, 파시즘, 세계대전, 내전 등 다양한 역사적 경험이 반영되어 있다. 민족, 국가, 해방, 혁명, 군정, 개발독재 등의 거시적 영역에서의 경험은 영상문화를 통해 미시적 영역에서 재구성된다. 근대 동아시아의 쟁점을 감성적으로 재현한 한중일 영상 텍스트를 통해 동아시아의 근대를 미학적, 윤리적으로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
영어인문학 |
3 |
본 교과목은 영문학을 기본 개념을 제시하고, 문학작품과 영화를 해석, 분석하는 비평 도구로 삼는다. 문학작품과 영화에 나타난 인간 조건의 한계 내에서의 인간 주체의 인식과 극복 과정을 탐구하고 관찰한다. |
영화로떠나는동아시아기차여행 |
3 |
근대의 대표적 산물인 영화와 기차를 매개로 동아시아 주요 3국인 한, 중, 일의 문화와 예술을 감상하고, 이를 통해 동아시아 로컬리티의 특징과 가치를 이해한다. 아울러 영화에 투영된 동아시아 근대 문명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3국의 문화를 비교함으로써 트랜스내셔널 관점을 기른다. |
예술과디지털커뮤니케이션 |
3 |
21세기 새로운 미디어 환경, 디지털 기술로 매개된 스마트미디어 시대에 문화예술 환경은 기술적 상상력이 발현되고 그를 통해 경험되는 새로운 인터페이스와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한다. 이를 예술작품 및 인접 학문과의 접목을 통해 탐구함으로써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의 의미를 재정립한다. |
오디세이프로젝트3전쟁과평화 |
3 |
본 교과목은 세계의 여러 분쟁 지역에 대해 살펴보면서 분쟁의 배경과 원인, 역사, 현황 등을 파악하여 분쟁의 오랜 역사와 다양한 갈등 양상을 알아보고 이에 대한 평화로운 해결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고민하는 기회를 갖는 것을 목표로 한다. 분쟁의 원인은 종교, 인종, 영토, 종족 등 다양하다.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야기된 분쟁의 양상을 파악하고 유일한 분단국가인 대한민국의 남북 갈등과 대치 국면을 고찰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 모색하기로 한다. |
음악,영화를만나다 |
3 |
음악은 청각을 통한 시간 예술이며, 사람들에게 감동과 감정을 이끌어 낸다. 이 수업은 그런 음악을 대중적이고 시각적인 영화 속 스토리와 더불어 이해하는 강좌이다. 특히 보는 이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영화 속에서 역사의 현장, 시대적 상황 및 당대의 문화를 보여주는 영상을 배경으로 여러 장르의 음악을 감상함으로써 진정한 음악의 아름다움을 이해하거나 다가설 수 있도록 한다. |
음악의역사 |
3 |
세계 도시를 중심으로 다양한 관점으로 과거부터 현대까지 음악의 거장과 명곡의 탄생을 중심으로 비교 이해한다. 지역적 특수성에 초점을 두어 공간과 시간을 혼합한 점으로 학습자의 음악에 대한 흥미와 몰입을 유도하고자 한다. |
이미지,상상,이데올로기 |
3 |
미술작품의 주요 테마에 초점을 둔 이 과정은 연대순으로 나열되던 기존의 미술사 형식을 지양하고 미술의 주제 분석에 큰 초점을 둔다. 이미지가 의미를 지니게 된 전반적인 과정을 정치, 사회, 문화적인 맥락으로 추적함으로써 시각언어에 대한 통찰력을 기르고 비주얼 리터러시 능력을 함양한다. 미술 전공자들뿐 아니라 인문사회 및 과학 분야의 모든 학생들에게 시각 이미지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을 함양할 수 있게 하는 교과목이다. |
클라시카,단테,신곡 |
3 |
이 수업에서는 이탈리아의 시인 단테가 쓴 장편 서사시인 신곡을 읽는다. 신곡은 중세의 신학관과 우주관, 내세관 등이 드러난 운문 형식의 서사시이다. 이 교과목은 이러한 다양한 세계와의 만남과 대화를 통해 사랑과 욕망, 죽음과 윤리, 종교와 철학과 예술이 가지는 현재적 의미를 발견하고 사색하며 토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클라시카,호메로스,일리아드오디세이 |
3 |
본 수업에서는 기원전 700년경에 쓰인 호메로스의 대서사시 일리아드와 오디세이아를 읽는다. 학생들은 고대 그리스의 신화적 상상력, 인간의 기지, 환상적 피조물들을 접할 수 있다. 더불어 서양문화의 기원이 되는 사건, 비유, 상징 등을 풍요롭게 배울 수 있다. 본 수업을 통해 인간의 가치와 신의 가치, 갈등과 협상, 노동과 유희, 가족과 고향의 의미에 대해서 깨닫게 될 것이다. |
클래식로드 |
3 |
본 교과목은 총 세 권의 고전 텍스트를 통해 나와 인간의 문제, 인간들의 연대, 인간 삶의 여러 측면들(정치, 경제, 사회 등)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을 다룬다. |
한국근대문학과영화 |
3 |
<한국 근대문학과 영화>는 근대문학과의 상호 교섭 과정에서 제작된 문예영화의 흐름을 살펴보는 교과목으로, 한국 근현대 역사를 배경으로 하여 문학사와 영화사의 전개를 따라간다. 문학과 영상의 서사적 교호, 간섭, 영향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문자예술과 영상예술의 미학적 특징을 파악하고자 한다. |
한국미술사강의 |
3 |
본 강의에서는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는 우리나라 미술을 통해 큰 흐름과 시대적 양식을 살펴보면서 오늘날의 관점에서 과거의 미술을 이해하는 사고를 기른다. 특히 각 시대의 대표적인 문화현상과 미술 양식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주류적인 문화의 흐름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한국미술의 다양성과 특징을 이해하는 한편, 기층민들에게 흐르고 있었던 민속신앙과 생활상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한국미술의 다양성과 특성을 이해하고자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