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YRIGHT(C) 2016 BY DAEGU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
Information
교양교육과정
교과목명 |
학점 |
교과목 개요 |
건강운동심리학 |
3 |
이 교과목은 건강하고 행복한 삶(wellbeing)을 위한 필수 요소인 운동(exercise)의 중요성과 그 정신적/신체적 효과에 대하여 학습하고, 학생들이 배운 내용들을 일상에 적용하여 더 향상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운동심리학(exercise psychology)을 이 교과목의 기본적인 학문적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수업은 이론적인 내용의 교수 강의와 더불어 팀워크(team-work) 방식의 토론 및 발표로 구성된다. |
공감하는인간의이해 |
3 |
본 교과목은 ‘공감하는 인간’으로서 나와 타자를 공감 공동체의 구성원으로 이해하는 관점을 배우기 위해 개설되었다. 공감의 정의, 의의, 명암들을 살피고 공감의 실천윤리를 배우며 나와 사회를 변화시키는 공감의 실천 방안을 공동으로 모색해본다. |
공학윤리 |
3 |
현대 사회는 기술문명의 시대이다. 문명에 대한 이러한 정의의 밑바닥에는 과학과 공학이 현대 사회에서 주된 역할을 하고 있다는 명백한 사실을 보여준다. 이 교과목을 통하여 과학자가 어떤 윤리적인 의식을 갖고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가져야 하는가에 대해 다룬다. |
국민국가,제국그리고민주주의 |
3 |
현대 국가의 정당성은 자본주의와 민주주의를 조화시키는 균형과 공존의 의지를 통해 강화된다. 이에 세계 각국은 참 발전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경주해 왔다. 따라서 이러한 각국의 노력을 비교하는 방식으로 유용한 교훈을 도출하는 일은 미래 한국의 진로와 직결된 중요한 문제이다. 특히 국부, 국질, 국격을 포괄하는 총체적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외국의 경험이 한국에 주는 교훈을 적극적으로 탐색해야 한다. |
국제조직 |
2 |
이 교과목은 글로벌 기업의 기본 개념을 소개하고, 문화와 관련된 이론, 관행 및 현재 문제와 다른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서로 의사소통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
권력,의무,자유 |
3 |
이 교과목은 정치의 핵심 개념인 권력, 의무, 자유를 통해 다양한 정치 공동체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자 한다. 토론과 발표를 중심으로 무수한 답의 가능성을 동료 학생들과 체험하는 과정을 통해 근대 정치와 민주주의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
글로벌시대의인간관계론 |
3 |
본 교과목은 글로벌 시대를 맞이하여 다문화를 이해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원만하고 신뢰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바람직한 인성 함량과 교양을 겸비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인간관계 심리학을 바탕으로 이론과 부적응 문제 및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신뢰와 조화를 이루는 인간관계를 지속할 수 있는 덕목을 만드는데 목표로 하여 학습한다. |
기업경영의이해 |
3 |
현대 기업의 기본 개념, 목적 및 기업 경영의 중요 기능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
기차와도시의탄생 |
3 |
본 과목은 기차역의 탄생과 소멸에 따라 현대인의 삶의 주요 무대인 도시의 변화를 로컬리티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기차란 이동성을 기반으로 한 모빌리티의 핵심 수단이라는 측면을 고려한다면 기차역의 생성은 로컬리티를 이끄는 동력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과목은 모빌리티와 로컬리티의 융합적 관점 하에 기차역의 탄생과 소멸, 그리고 도시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
남북관계론 |
2 |
이 수업은 남북 관계와 미국 관계의 복잡성과 진화하는 남북 관계의 본질을 다룬다. 이 수업은 역사적인 배경 및 오늘날 국가가 직면하고 있는 주요 문제와 과제 등에 대해 배워본다. |
다문화사회와가족복지 |
3 |
국제화 시대를 맞이하여 문화의 복합성이 나타나고 있다. 전통적인 문화의 정체성이 사라지고 국적불명의 새로운 문화가 자리 잡고 있다. 본 교과는 한국의 문화 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새로운 형태의 문화를 분석하여 이의 문제점과 지속 가능한 새로운 문화의 창조를 추구한다. |
독일문화이해 |
3 |
본 교과목은 오늘날의 독일문화의 특징을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독일 문화 현상들을 탐구하는 과목이다. |
동아시아경제와문화네트워크 |
3 |
동아시아 경제와 문화네트워크는 학생들에게 동아시아를 구성하고 있는 한국 중국 일본이 경제와 문화라는 측면에서 역사적으로 어떻게 발전해 왔으며 그 과정에서 어떠한 협력과 갈등관계를 형성해왔는지 살펴본다. 이 과목은 3국이 전통사회와 근현대, 정보화 사회에서 어떠한 경제활동을 벌여왔는지 살펴본다. |
동아시아고도인문기행 |
3 |
본 교과목은 지리적·역사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동아시아 3국의 주요 도시를 통해 동아시아의 역사·문화의 형성 과정을 살펴보고, 그 도시들이 가지는 현대적 문화의 특징을 알아보기 위한 과목이다. 한국의 경주, 중국의 서안, 일본의 교토라는 오랜 역사와 문화를 가진 도시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고 3국의 도시가 서로 어떤 영향을 주고받으며 문화도시를 형성했는지에 대해 학습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
동아시아도시인문기행 |
3 |
본 교과목은 동아시아 3국 한국, 중국, 일본의 주요 도시 대구, 쑤저우, 후쿠오카 세 도시의 역사 문화적 형성 과정을 살펴보고, 각 도시들이 가지는 인문학적 특색을 살펴본다. |
동아시아수도인문기행 |
3 |
동아시아의 중심인 한국과 중국, 일본의 수도 서울, 베이징, 도쿄의 도시 형성 과정과 문화적 특징을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세 도시의 인문지리와 문화기행을 통해 그 나라 사람들의 삶의 방식과 문화를 파악하고, 나라와 도시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나는 생활방식이나 문화적 특징을 파악한다. |
디지노마드시대의문화인류학 |
3 |
본 교과목은 디지털 혁명과 신유목 생활의 시대에 전 세계 여러 민족과 사회의 문화 현상을 융ㆍ복합적 관점에서 비교 고찰하는 과목이다. 조별 주제 탐구 및 발표ㆍ토론, 현장 조사 등의 학생 참여형 수업 방법으로 지구촌 곳곳의 민족지적 사례들과 문화 현장의 실재에 대한 비교 분석의 안목과 총체론적 관점의 이해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
라틴아메리카사회와문화 |
3 |
이 과목은 라틴아메리카의 과거와 현재를 종합적으로 조망하는 과목으로, 이 지역을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한 역사와 문화 및 사회의 주요 사건들과 그것들을 바라볼 수 있는 문화관을 배양합니다. 이를 위해 라틴아메리카의 문화, 사회, 정치를 두루 다루되 현재의 라틴아메리카 사회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데 기여하는 문화적·정치적 요인들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
러시아문화이해 |
3 |
본 교과목은 오늘날의 러시아 문화의 특징을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러시아 문화 현상들을 탐구하는 과목이다. |
마음이란무엇인가 |
3 |
마음(Mind)이란 무엇일까? 우리는 모두 마음이 있고 매 순간 마음이 작동하고 있지만, 정작 마음이 무엇이고 어떤 구조와 과정을 통해 작동하는지에 관한 체계적인 이해는 부족하다. 본 수업은 심리학의 중요하고 흥미로운 발견에 기초하여, 일상에서 흔히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과 사례를 통해 인간의 마음이 무엇이고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는지 이해하도록 한다. |
몽골문화이해 |
3 |
본 교과목은 오늘날의 몽골문화의 특징을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몽골 문화 현상들을 탐구하는 과목이다. |
문화와축제 |
3 |
현대사회에서 문화와 축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본 교과목에서는 국내 및 해외의 다양한 축제와 이벤트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축제 및 문화의 개념과 이론을 설명하고 국내외 성공사례를 통하여 축제에 대한 다양한 현상을 이해하고 경영원리를 습득한다. |
문화콘텐츠로세상읽기 |
3 |
이 과목은 학생들이 현대의 새로운 경제 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문화콘텐츠 산업의 흐름과 그 발전상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 문화콘텐츠를 기획ㆍ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되었다. 현대는 문화콘텐츠를 이용한 문화산업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는 시대이다. 현 사회가 새로운 아이디어와 상상력을 기반으로 다양한 문화 현상(영상, 음악, 문학, 예술, 패션, 게임 등)을 융합ㆍ재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인재를 요구하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이 과목 수강을 계기로 학생들은 전통과 현대, 서로 다른 문화를 아우를 수 있는 자유로운 창의적 사고는 물론 새로운 융합에 대한 감성과 감각을 습득하게 될 것이다. |
법의이해 |
3 |
본 교과목은 사회생활을 영위함에 있어서 교양인으로서 숙지해야 할 법 생활의 기본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민주법치국가의 시민으로서 법적 마인드를 함양할 수 있도록 법의 일반이론, 법과 책임, 법률 정보와 법률 구조의 이해를 그 내용으로 한다. |
베트남문화이해 |
3 |
본 교과목은 오늘날의 베트남 문화의 특징을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베트남 문화 현상들을 탐구하는 과목이다. |
사회과학연습 |
3 |
본 교과목은 사회과학적 사고력을 향상시켜 현대사회를 보는 시각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갈수록 복잡해지는 현대사회에서 건강한 시민이자 지성인․사회인으로 자아를 실현하고 이웃과 더불어 조화롭게 소통하며, 나아가 글로벌 트렌드에 적응하는 세계인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사회를 읽는 능력이 필수적이다. 본 교과목의 주제는 ‘현대사회의 문화’이다. 이 주제를 중심으로 1) 사회과학 지식 습득, 2) 사회과학 텍스트 읽기, 서평 쓰기, 발표, 토론 3) 소논문 쓰기를 수행한다. 첫째, 현대사회의 특징에 대해서 현대성에 대한 사회학적 지식을 텍스트와 더불어 공부하여 기초적인 사회과학 지식을 이해한다. 둘째, 현대사회의 문화를 다루는 사회과학 서적을 읽고 서평을 발표하고 학우들과 토론한다. 셋째, 기초지식과 서평 경험을 토대로 하여 사회현상을 분석하는 소논문을 작성한다 |
사회과학의탄생 |
3 |
이 강의는 사회과학에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 사회를 보는 눈으로서 사회과학의 기본적 개념과 연구 방법론을 비롯해 사회과학의 발전과정을 소개하고 사회현상의 특성과 사회적 현실의 제 측면을 사회과학적 시각과 방법으로 파악하고 이해하기 위한 핵심교양과목이다. |
사회복지와인권 |
3 |
이 교과목은 인권의 기본 요소로서 사회권과 복지권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인권에 대한 감수성과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특히 사회권과 복지시민권의 개념; 인간의 욕구와 인권; 사회권과 복지권의 내용과 범위, 사회 발달과 사회복지권; 헌법과 사회복지권; 사회복지 대상과 실천 현장에서의 인권 등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인권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과 지식을 고양 시키고자 한다. |
사회적기업의이해 |
3 |
사회적 기업은 취약 계층에게 사회적 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와 서비스, 생산, 판매 등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이다. 이 교과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기업의 정의 및 목적을 이해하고 지역 사회 공헌을 위한 사회적 기업의 사례를 살펴 각자 목적에 맞는 창업 준비의 과정까지를 모색하고자 한다. |
성과사회 |
2 |
이 교과목에서 '젠더'의 개념이 한국과 전 세계 사회에서 우리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방식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성별에 따라 우리의 행동과 타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문화적 힘을 조사한다. 또한 성별이 우리의 전반적인 세계관과 자신에 대한 인식을 어떻게 형성하는지 살펴본다. |
세계를보는세가지시선 |
3 |
이 교과목은 지식을 둘러싼 다양한 쟁점과 이슈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인문학자, 사회학자와 자연과학자 등 3명이 팀티칭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기존의 일방적 전달식 강의가 아닌 토론과 사례 분석 등이 강조된다. 이 강의를 수강한 이후에는 지식에 대한 종합적인 안목과 보다 행복한 삶을 위해 지식을 어떻게 활용하고 다루어야 할 것인가에 대한 통찰과 실천력을 얻을 수 있다. |
세계의도시와공간 |
3 |
글로벌화의 진행에 따라 급격히 일국 부동산시장의 한계를 넘어 수렴하고 있는 글로벌 메트로폴리스 도시들의 부동산 시장을 주택시장과 상업용 빌딩 시장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한편 소도시로서 문화적·경제적 경쟁력을 인정받은 글로벌 강소도시들의 성립 과정을 탐구함으로써 각 도시들이 지니는 역사적, 지리적, 경제적 특성을 도시경제학적 시각에서 설명한다. |
스페인문화이해 |
3 |
다양한 문명과 시간을 내포한 스페인 문화를 학습함으로써 이베리아반도의 문화와 사회상을 통섭적으로 이해하고자 합니다. |
심리학의이해 |
3 |
인간의 마음과 행동에 대해 탐구하는 심리학의 제 영역을 인지, 정서, 학습, 성격, 동기, 발달 등 세부 영역으로 나누어 학습하고, 다양한 사회현상에 적용하여 심리학이 실생활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이해한다 |
아랍문화이해 |
3 |
본 교과목은 오늘날의 아랍문화의 특징을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아랍 문화 현상들을 탐구하는 과목이다. |
오디세이프로젝트2정의와행복 |
3 |
본 교과목은 어떤 삶이 좋은 삶이고 행복한 삶인지 고대 그리스의 시선을 통해 오늘 우리의 삶을 성찰하는 구조를 갖추고 있다. 고대 그리스 사람들이 최고의 선으로 설정한 것과 오늘 우리 시대 최고선으로 삼고 있는 것을 반성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좀 더 멋있고 의미 있는 삶의 가치를 찾아가는 ‘정의와 행복’의 길이 이 교과목의 핵심적 수업 개요라고 할 수 있다 |
움직이는아시아 |
3 |
이 과목은 아시아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도모하고 그것의 미래에 대해 상상해 보기 위해 아시아의 사상, 정치, 경제, 문화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강의의 내용은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 아시아의 가치, 아시아의 정치, 아시아의 경제, 아시아의 미래가 그것이다. |
융합형사고와교육 |
3 |
<융합형 사고와 교육>은 교육학 분야에서 교과 간 융합의 아이디어를 토대로 융합 수업을 설계하는 것이 목적이다. 학생들은 공동체 의식을 근간으로 하는 협업 역량과 다양한 분야를 연결하는 융합적 사고를 지향하는 창의 역량을 중심으로, 미래 융합 수업을 실천해 본다. |
일본문화이해 |
3 |
본 교과목은 오늘날의 일본 문화의 특징을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일본 문화 현상들을 탐구하는 과목이다. |
자본주의와종교 |
3 |
현대사회는 다원화된 사회이며 복합적인 공동체 사회이며 특별히 자본주의 사회이다. 이 같은 복합적인 사회구조 안에서 생활하고 있는 기독교인, 특히 기독교 문화에 바탕을 두고 있는 학생들이 경제생활을 영위할 때, 과연 무엇을 기준으로 의사결정을 하는가?의 문제는 실로 생활과 직결되는 문제이며 매 순간 부딪치는 고민거리이다. |
정의란무엇인가 |
3 |
이 교과목은 현대 사회에서 정의란 무엇인가를 탐구하고, 공정한 사회를 위해 대학생들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고민해 보는데 초점이 있다. ‘정의’는 인류 역사가 시작된 이래로 국가를 포함한 모든 공동체의 핵심 가치이다. 정의는 공동체 질서를 유지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정의가 무너지면 그 사회의 질서 또한 붕괴된다. 이 강좌에서 학생들은 우리 시대 정의에 대해 깊이 고민하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
정치이론 |
2 |
이 수업은 현대 정치사상과 그것과 관련된 민주주의의 의미, 시민권, 정의, 권위, 정체성의 의미에 대해서 다룬다. 서양 정치 이론의 주제와 이데올로기를 주로 다루고, 동시에 세계화의 도전에 대해서도 탐구할 것이다. |
중국문화이해 |
3 |
중국의 전통문화와 현대 문화를 키워드별로 다룰 것이며 전통문화에서 현대 문화 발전까지의 흐름을 살펴볼 것이다. |
지리로읽는세계의현재와미래 |
3 |
본 수업에서는 인구, 자원, 산업, 언어, 종교, 생활양식, 국제협력 등 다양한 주제별 접근을 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세계 여러 지역에 대한 지리적 지식을 함양하고 세계 여러 지역의 미래를 전망하고자 한다. |
최근국제관계의이해 |
2 |
학생들은 국제 관계사에 관한 기본 용어(지리, 개념, 기본 역사, 세계 조직)를 배우고, 아프리카의 현재 상황을 예시로 다양한 국제관계에 대한 이론을 영어로 배운다. |
클라시카,듀이,민주주의와교육 |
3 |
듀이(J. Dewey)의 「민주주의와 교육(Democracy and Education, 1916)」은 민주 사회에서 교육이란 무엇인지를 밝힌 위대한 고전이다. 듀이는 민주주의는 하나의 생활방식으로 보며, 그것은 교육을 통해 확보되는 것이라고 본다. 따라서 이 책은 한국 사회 및 대학 교육이 지향해야 할 지침서로 여전히 유효하다고 볼 수 있으며, 학생들에게 정치와 교육의 관련성을 깊이 숙고해볼 수 있는 명저라고 할 수 있다. |
클라시카,마키아벨리,군주론로마사논고 |
3 |
이 수업은 마키아벨리의 군주론과 로마사논고를 읽는다. 고대 그리스의 고전 정치학을 통해서는 인간의 행복에 대한 물음이 ‘좋은 국가’에 대한 물음으로 이어짐을 배울 것이다. 두 권의 정치학 독서를 통해 정치와 윤리의 관계, 국가와 공동체에 대한 상상, 개인과 통치자의 관계에 대해 진지하게 사유하는 계기를 갖게 될 것이다. |
클라시카,스미스,국부론 |
3 |
《국부론》에서 애덤 스미스는 국가의 부의 원천을 탐구하여 노동과 노동생산성의 문제를 강조한다. 또 이를 가능하게 하는 분업과 시장을 지적함으로써 현대 자본주의를 이해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한다. 학생들은 이 책을 읽음으로써 현대 경제학의 기본 사상과 접근법을 이해한다. |
클라시카,정약용,목민심서 |
3 |
이 교과목은 『목민심서』에서 중요 챕터를 발췌해 읽으면서 지도자가 갖추어야만 할 ① 자기 수양 ② 스스로 모범을 보이는 태도 ③ 청렴함과 부정부패 청산 ④ 공과 사의 분별 ⑤ 사회 복지 정책 및 사회봉사 등을 배워본다. |
통일인문학 |
3 |
일반적으로 인문학은 인간답게 사는 것이 어떤 것인지, 우리 삶에서 인간다운 삶이란 무엇이며, 그 조건은 어떤 것이어야 하는지와 관련해서 성찰하고 연구하는 학문이다. 통일인문학이란 한반도의 구성원이 인간답게 사는 것이 어떤 것인지, 인간답게 살기 위한 조건은 어떤 것인지에 대한 성찰과 연구하는 학문을 말한다. |
포스트휴먼사회의정치 |
3 |
제4차 산업혁명 사회의 진전으로 인공지능(AI)과 로봇이 일상적 인프라로 확대되면서, 새로운 인공지능 시대는 다양한 사회적 변화와 함께 ‘지능의 재정의’, ‘인간 의식의 고유성’, ‘신뢰’, ‘책임’, ‘감정’, ‘자율의 범위’, ‘존재의 다양성’, ‘노동의 의미 변화’, ‘공동체(국가) 역할’, ‘사랑(행복)’, ‘안전(안심)’, ‘주체-객체’, ‘정책 결정’, ‘대리인’ 등 인간 사회의 구성과 인간 본질에 관련된 많은 이슈들을 제기하고 있다. 이 수업은 이러한 이슈들을 중심으로 우리가 직면한 사회적 변화를 이해하고 이에 대해 주체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기 위한 수업으로서, 학생들은 교수가 소개하는 다양한 이슈들에 대해 논의하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들을 살펴보고 대안을 모색해 본다. |
프랑스문화이해 |
3 |
언어학이나 문학, 미술과 같은 학문의 특정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프랑스 문화 전반에 대한 주제(프랑스 역사, 프랑스 지형과 기후, 프랑스 교육 등)에 대해 배운다. |
한국경제의이해 |
2 |
우리나라의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어서 경제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전에 없이 높아지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한국경제의 발전과정과 현황에 대하여 알아보고, 한국경제의 구조와 문제점을 중점적으로 이해시키며, 우리 경제가 나아갈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
한국사회의쟁점 |
2 |
본 교과는 한국 사회의 여러 가지 영역들(노동, 교육, 청년, 여성, 건강, 도시, 범죄, 다문화 등)에서 제기되는 현상과 그 쟁점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각자의 관심 영역을 심화시켜 학생 나름의 분석을 시도하는 교과이다. |
한국의도시와건축 |
3 |
도시는 오래된 문화와 현대의 문화가 공존하며, 물리적 역사적 상징성을 갖는 장소와 시설물들을 포함하고 있다. 도시의 역사를 공부함으로써 전통의 문화와 현대의 문화를 학습할 수 있으며, 장소를 표현하는 시설물들을 학습함으로써 전통의 기술과 현대의 기술을 알 수 있는 계기로 삼는다. |
현대사회와경제학 |
3 |
현대사회에서 경제의 중요성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기초 지식과 이해는 여전히 어렵게만 느껴진다.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정보의 양과 복잡해져만 가는 현대사회의 구조 때문이다. 이 강좌는 학생들의 전공 및 소속 학과와 상관없이, 현대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경제 이해도를 높이는데 주력한다. |
현대사회와다문화 |
3 |
본 교과목은 정치학, 지리학, 교육학, 세 개의 상이한 전공분야 교수들이 다문화 사회에 대한 이해의 증진을 목적으로 커리큘럼을 편성한 교과목이다. 정치학적 접근을 통해 다문화주의가 형성하게 된 국제적, 사회적 배경과 다문화주의 이념과 사회통합에 대한 이론적 이해로부터 출발하여 지리학적인 의미에서 다문화 공간의 형성과 외국의 이주 현황 및 정책을 중심으로 다문화 사회의 통합과정, 그리고 교육학적 시각에서 다문화 교육의 사회적, 문화적 맥락을 이해하고 다문화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한다. |
현대사회와스포츠 |
3 |
현대사회는 고도 정보화라는 시대적 변화를 맞이하며 건강에 관한 관심이 해를 거듭할수록 높아만 가고 있으며 동시에 스포츠 참여에 관한 요구도 높아가고 있다. 이 교과목은 스포츠의 사회학적인 분석으로 사회계층, 정치, 지역사회, 교육 등에 대한 인식과 방향을 제공한다. |
현대세계의이해 |
3 |
이 교과목은 대학생들이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 세계의 특성과 제반 사회문제를 전 지구적 관점에서 입체적으로 이해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이 현대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을 열린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하는 안목을 갖추게 함으로써 본인들이 전공분야의 학문을 공부하게 하는 기초적인 역량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