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기초

대학에서의 학습은 글읽기와 글쓰기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실제 생활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실용문을 이해하고 작성하는 능력, 대학의 교양 및
전공 관련 서적들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 보고서와 서술형 시험답안 작성과 논문작성 등의 글쓰기
능력은 개인의 지식과 경험을 표현하는 기본 역량에 속하며 대학 교육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강의는 신입생들이 깊이 있는 사고력과 창의적 의사소통 역량을 함양하여 대학의 수학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글쓰기를 훈련하고 연습하는 과목이라 할 수 있다.

 

1. 강의 취지

(1) 2015학년도 교양과정 개편에 따라 개설된 <글쓰기 기초> 과목은 신입생인 1학년 학생들로 하여금 폭넓은 독서와 토론 등을
    통하여 주어진 문제와 상황을 정확히 이해하고 글쓰기를 통해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또한 사회문제의 분석과 원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대안을 강구할 수 있는 학습기회를 제공한다.
(2) 다른 사람이 쓴 글을 비판적으로 읽고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발전시키고, 그 생각을 정리하여 표현(말하기, 글쓰기)하고 전달
    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3) 읽기, 사고하기, 말하기, 글쓰기 등의 대학 공부에서 필요로 하는 전반적인 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2. 수업 운영

(1)수업방법

수업방법
활동유형 이론 강의, 글쓰기 과제, 발표, 토론
 

(2)평가방법

수업방법
출석 및 수업태도 20점 시 험 30점
발표 및 토론 20점 글쓰기 과제 3회 30점
 

수업 태도 평가 : 학생의 준비성, 적극성, 책임감 등 한 학기 수강과정에 대한 총체적 평가에 해당.

 

발표 및 토론 평가 : 과제 사례 발표 평가, 토론 참여도 평가

글쓰기 과제 평가 : 학생들은 총 3회의 글쓰기과제를 수행.(A4 1매 이내, 1500자 내외).
동료 평가와 교수 첨삭 평가를 통해 3회의 글쓰기 과제에 대해서는 피드백이 가능하도록 한다.

 

(3) 수업자료(교재) : 글쓰기의 기초

 

 

3. 강사의 준비과정

(1) 강의 진행은 교재의 순서와 내용을 중심으로 하되, 부교재 및 수업자료는 강사의 재량에 따라 운영한다.

교재의 전체적인 구성과 내용을 파악하고 활용할 것을 선별하는 것이 중요.

교재에 제시되어 있는 토론 과제와 실습 과제를 변형 및 응용.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필요.

교재 외의 자료를 다양하게 활용하는 것도 고려.


(2) 3회 수행된 글쓰기과제에 대해서는 학생들의 동료 평가와 교강사의 첨삭 평가가 필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3) 첨삭 지도는 가능하면 상세하게 첨삭하고 그 내용을 요약적으로 정리하여 제시한다.

세부 첨삭 : 본문의 내용 중에 나타난 세부적 사항에 대한 지적 및 수정

총평 : 전체 글에 대한 평가, 더 좋은 글을 쓰기 위해 앞으로 노력해야 할 점 등을 제시

잘 된 부분과 잘 못된 부분을 균형 있게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