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학명저와 창의적글쓰기

자연과학 관련 주제의 정전 및 다양한 글쓰기 양식을 통해 자연과학적 사유 능력을 기르고,
자연과학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글쓰기 방식을 습득하여 전공 학문의 표현 및 소통 능력을 함양한다.

 

 

1. 강의 취지

(1) 2015학년도 교양과정 개편에 따라 개설된 <자연과학 명저와 글쓰기> 과목은 2학년 재학생들로 하여금 해당 전공 관련 정전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다양한 전공 관련 글쓰기를 통해 자연과학적 사고를 기르고 전공 수학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2) 자연과학적 주제에 대한 글을 읽고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발전시키고, 그 생각을 정리하여 표현(말하기, 글쓰기)하고,
    전달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3) 전공 학문 관련 표현 및 소통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수업 운영

(1)수업방법

수업방법
활동유형 이론 강의, 글쓰기 과제, 발표, 토론
 

(2)평가방법

수업방법
출석 및 수업태도 20점 시 험 20점
발표 및 토론 10점 글쓰기 과제 3회 30점
명저 서평 및 에세이 20점 - -
 

수업 태도 평가 : 학생의 준비성, 적극성, 책임감 등 한 학기 수강과정에 대한 총체적 평가에 해당.

 

발표 및 토론 평가 : 과제 사례 발표 평가, 토론 참여도 평가

글쓰기 과제 평가 : 학생들은 총 3회의 글쓰기과제를 수행.(A4 1매 이내, 1500자 내외).
동료 평가와 교수 첨삭 평가를 통해 3회의 글쓰기 과제에 대해서는 피드백이 가능하도록 한다.

서평 및 에세이 평가 : 한 학기 동안 주제 선정, 개요 쓰기, 초고 쓰기, 퇴고 등 소논문 쓰기의 과정을 지도하고 평가한다.

 

(3) 수업자료(교재) : 자연과학 명저와 글쓰기

 

 

3. 강사의 준비과정

(1) 강의 진행은 교재의 순서와 내용을 중심으로 하되, 부교재 및 수업자료는 강사의 재량에 따라 운영한다.

교재의 전체적인 구성과 내용을 파악하고 활용할 것을 선별하는 것이 중요.

교재에 제시되어 있는 토론 과제와 실습 과제를 변형 및 응용.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필요.

교재 외의 자료를 다양하게 활용하는 것도 고려.


(2) 3회 수행된 글쓰기과제에 대해서는 학생들의 동료 평가와 교강사의 첨삭 평가가 필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3) 첨삭 지도는 가능하면 상세하게 첨삭하고 그 내용을 요약적으로 정리하여 제시한다.

세부 첨삭 : 본문의 내용 중에 나타난 세부적 사항에 대한 지적 및 수정

총평 : 전체 글에 대한 평가, 더 좋은 글을 쓰기 위해 앞으로 노력해야 할 점 등을 제시

잘 된 부분과 잘 못된 부분을 균형 있게 평가한다.


(4) 첨삭 지도는 가능하면 상세하게 첨삭하고 그 내용을 요약적으로 정리하여 제시한다.

세부 첨삭 : 본문의 내용 중에 나타난 세부적 사항에 대한 지적 및 수정

총평 : 전체 글에 대한 평가, 더 좋은 글을 쓰기 위해 앞으로 노력해야 할 점 등을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