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비전설계

본 교과목은 한국의 많은 대학에서 시행 중인 인성교과의 한 형태로서 우리대학교에서 신설한 비전설계형 인성
교과목이다.


이러한 인성 교과목들은 바람직한 지성교육, 정서교육, 실천교육의 결합을 지향한다.

우리 대학교에서도 이러한 사례를 참조하고 대구대학교 만의 특성을 살려, 대구대학교에서 운영하는 학생상담
교과목인 DU생활설계 교과목을 한층 발전시켜 개발하였다.

DU비전설계라는 제목의 인성교육 교과목은 신입생 세미나 프로그램으로서 전공교수와 한학기 동안 교류함으로써 인성교육과 비전로드맵(VRM)을 같이 만들어 나가면서 대학생활에서의 비전을 함께 찾아나가는 세미나 수업이다.

본 교과목은 DU생활설계의 운영형태를 그대로 따르고 내용을 개선하였다.
따라서 담당교수가 쉽게 DU비전설계를 운영할 수 있다.
1. 교과목 운영 원칙

1) 수강신청자 : 1학년
2) 학점/시간 : 1학점/1시간
3) 교육시간 : 목요일 (16:30~17:30)
4) 교과목 이수 조건 : (교수) 개별 상담 2회, 집단상담 2회 / (학생) 개인별 비전로드맵 입력

2. 교육내용

1) 1단계 동기유발 - 집단상담기반 "나-너-우리 함께"(4주차 구성)
2) 2단계 교수-학생 개별면담 (2주차 구성)
3) 3단계 비전로드맵(VRM) 양식입력 (2주차 구성)
4) 4단계 비전로드맵(VRM) 기반 교수-학생 개인또는 집단상담 (6주차 구성)

3. 교육방법

1) 비전로드맵을 기반으로 개별상담지도 2회 이상을 포함한 총 4회 상담지도
2) 비전학기 프로그램 참여(미 참여시 교육용 동영상 시청가능-스마트LMS)
[교육용 동영상]
DU비전설계 오리엔테이션 - 교원용
효과적인 학생면담기법 - 교원용
비전학기 나, 너 우리 함께 1 - 교원 및 학생용
비전학기 나, 너 우리 함께 2 - 교원 및 학생용
비전로드맵 기반 학생상담 - 교원용

4. 결과물(권장사항)

1) 학생은 비전로드맵 [종합정보시스템-학적/졸업-대학생로드맵-비전로드맵] 입력 및 제출한다.
2) 교수는 학생에게 학점(1학점) 취득을 위해 반드시 비전로드맵을 입력 및 제출해야 함을 지도한다.

5. 평가 :P/F
6. 비교과교육과정 연계

1) 프로그램명: 비전학기 "나, 너 우리함께"

2) 내용: 자아 탐색과 타인 이해를 통해 나의 장점을 일깨우고 객관적 자기 이해를 통해 자존감을 세우고 정체성을 확립하여, 성공적인 대학생활 설계 및 진로설계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기획된 DU비전설계 교과목 연계 비교과 프로그램임.

3) 세부 프로그램

프로그램명/내용 세부내용
준비 대구대 역사 동영상 시청
1. 자기성찰
- 자기이해
- 자기조절
1. 명상 프로그램 안내
2. 명상수행
① 건포도 명상 ② 느낌 공유
2. 자기·타인 이해(1)
(지금 여기의 나와 너 이해)
1. 프로그램 안내
2. 프로그램 수행
① 조편성(10명 이내)
② 자기점검(자아개념 검사지 활용)
③ 내가 아는 나(나의 성격기술)
④ 내가 아는 너(타인의 성격기술)
⑤ 게임(타인의 성격 알아 맞추기)
⑥ 각자 자기개방과 피드백
3. 자기·타인 이해(2)
(그때 거기의 나와 너 통찰)
1. 프로그램 안내
2. 프로그램 수행
① 개인별 캔버스와 색연필 준비
② 산 그림(인생 그래프) 그리기
③ 시기별 구분, 시기별 소제목, 전체 제목 적기
④ 각자 자신의 과거, 현재, 미래 개방
⑤ 동료들의 공감과 지지
4. 공동체 의식 함양 (도전 골든벨) 1. 프로그램 안내
2. 프로그램 수행
① 1차 객관식 퀴즈 ② 2차 주관식 퀴즈
3. 최종 우승자 상품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