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나눔과헌신

사전에 계획되고 조직된 체계적인 지역사회 봉사활동과 연구에 대한 반성적 고찰 등을
통해 학습 효과를 높이고 지역사회에 헌신하는 시민으로 준비시키기 위해 전공과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연계한 통합교과목이다.

1. 교과목 운영 원칙

1) 수강신청자: 2학년 이상
2) 학점/시간

1학점/1시간

15주/1학기: 봉사활동 최소 20시간 이상

 

3) 담당교수제: 담당교수 강의계획서 작성 (공통 강의계획서 공유)
4) 운영유형

전공연계 서비스러닝: 전공교과목과 연계하여 교실에서 배운 전공지식을 적용해 봉사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전공학습을 심화하고 지역사회에 기여

또래상담 멘토링: 또래상담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주변의 동료와 후배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해결하도록 위기개입 상담활동 실시

사회봉사형 나눔과 헌신: 타인과 공동체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스스로가 나눔 활동을 기획하고 실천함으로써 봉사배려와 자기주도역량 함양

 

5) 운영 시 주의사항

S-L(봉사-학습)과 노력봉사 중심의 일반자원봉사와의 명확한 구분을 제시해야 함.

철저한 주별 강의 계획을 수립해야 함.

담당교수가 사전에 봉사기관을 개발하고 선정해야 함.

봉사학습운영에 대한 담당교수의 열정이 성공을 좌우함.

 

6) 봉사기관 선정

전공교과목과 관련된 봉사경험 습득을 목적으로 선정

담당교수가 사전에 봉사기관 선정

학과 및 관련기관 간의 봉사활동 기관업무협약(MOU) 체결

 

2. 교육내용

1) 전공연계 서비스러닝

서비스러닝에 대한 이해

서비스러닝 계획 작성

전공연계 봉사활동 수행

반성적 고찰(글쓰기, 발표, 토론 등)

봉사활동에 대한 포트폴리오 또는 보고서 작성

 

 

2) 또래상담 멘토링

또래상담과 멘토링에 대한 이해

대화하는 친구되기

도움주는 친구되기

또래 상담 실시(총 10회기)

멘티와 함께 대학문화 체험하기

또래상담 활동보고서 제출(10회 분량)

대학문화 체험 확인서 제출

전체 활동 소감문 제출

 

 

3) 사회봉사형 나눔과 헌신

서비스러닝에 대한 이해

기관 방문 후 봉사활동 기획

봉사활동 수행

반성적 고찰(발표, 토론 등)

봉사활동에 대한 간단한 결과보고서 작성 및 3분 동영상 제작

 

3. 교육방법

 

봉사-학습(S-L, Service-Learning): 국내 또는 해외 봉사활동 연계

개별활동

 

4. 결과물 : 보고서(포트폴리오, 결과보고서 등) 또는 3분 동영상
5. 평가 : P/F
6. 비교과교육과정 연계

 

봉사기관 추천 우수봉사자 선발 및 봉사장학금 지급

해외봉사단 연계, 해외 봉사활동 참여 시 재정 일부 지원

봉사활동(DU 나눔과 헌신: 재능기부) 공모전